상생소비지원금은 코로나로 축적된 가계 저축을 소비로 유도하기 위해 위축된 지역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소비 회복세를 경제 전반으로 확산하기 위하여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액 일정액을 환급해 주는 캐시백 사업으로 지급 일정과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획 재정부가 주관한 브리핑에서 10월과 11월에 약 7,000억 원의 지원 예상을 바탕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는데요.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소비 촉진을 도모하여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사용하면 3%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 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것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정리
- 시행시기
- 10월 1일부터 2개월간 시행하며 재원 소진 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 사업 규모
- 7,000억 원
- 지원 대상
-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금년 2분기(4월 ~ 6월) 중 본인 명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자(외국인 포함) 단, 비소비성 지출(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 제외
- 지원 방식
-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 증가 시, 초과분의 10%를 캐시백 환급
* 사용액은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하며 실적 제외 업종 사용액에서 제외됩니다.
* 만약, 2분기(4월 ~ 6월까지) 카드 사용 실적이 없으면 참여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지원한도
- 1인당 월별 10만 원 한도로 지원
- 대상소비
- 신용, 체크카드 국내 사용액을 대산으로 하되, 사업 취지에 부적합한 일부 업종 품목은 제한
* 해외 카드 사용,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 간편결제(은행 계좌 연동) 등은 제외
-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복합몰 포함) 대형 전자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명품 전문매장, 신차 구입, 유흥업종 등은 제외
* 비소비성 지출(세금, 보험 등)을 제외한 카드 사용액의 약 80%가 사용처에 해당
사용적립 제외업종
전담 기관은 9개 카드사가 캐시백 산정 및 지급 등의 과정을 수행하는데요. 9개 카드사에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 농협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 적립에 제외되는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종 | 세부 내용 | |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 창고형 매장 포함 | |
대형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및 아울렛 포함 | |
복합쇼핑몰 | 롯데, 신세계 | |
면세점 | 면세점 업체 | |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플라자, LG베스트샵, 애플판매전문점 일렉트로마트 |
|
대형 종합 온라인 몰 | 쿠팡, G마켓, 옥션, G9, 11번가, 위메프, 인터파크, SSG, 롯데온 | |
홈쇼핑 | 홈쇼핑업체(공영홈쇼핑 제외) | |
유흥업종 | 단란주점, 유흥주점, 룸살롱 등 | |
사행업종 |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등 | |
기타 | 신규자동차(국산, 수입)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비소비성지출 |
상생소비지원금 신청
온라인 신청방법
- 신청 자격 확인
- 각 카드사에서 자사 고객에 대한 신청 자격 점검(연령, 실적)후 대상자에게 신청 자격 및 신청방법 안내
- 고객은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직접 확인 가능합니다.
- 신청
-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하여 상생소비지원금 프로그램 참여 신청
- 본인 명의 신용카드, 체크카드만 신청 가능(법인, 선불, 직불, 가족카드 제외)
* 10월 1일(금)부터 첫 주는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5부제 운영, 이후에는 출생연도 관계없이 사업 기간에 걸쳐 신청 가능하고, 카드 사용 실적은 신청 시기에 관계없이 10.1일 사용분부터 자동 인정
전담카드사 신청 5부제 일정 | ||||
10.1(금) | 10.5(화) | 10.6(수) | 10.7(목) | 10.7(금) |
1. 6년생 | 2. 7년생 | 3. 8년생 | 4. 9년생 | 5. 0년생 |
- 신청 절차
- 전담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접속하여 본인확인 진행을 하게 되고요. 카드 보유 여부를 확인한 다음 이용 동의 및 참여 신청을 하는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 신청 기간
- 10월 1일 9시 ~ 11월 30일 18시 (운영시간: 매일 0시 ~ 24시)
고객센터 신청방법
전담 카드사 고객센터(콜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 기간
- 10월 1일 9시 ~ 11월 30일 18시 (운영시간: 평일 9시 ~ 18시)
- 신청 절차
- 전담 카드사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한 다음 카드 보유 여부 확인 후 이용 동의 및 참여 신청
- 신청일 기준 2영업일 이내 신청 결과 안내(문자, 모바일 알림톡 통보)
- 시행 첫 1주일은 5부제 운영( 온라인과 동일)
오프라인 신청방법
- 전담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
- 신청 기간
- 10월 1일(금) 09시 30분 ~ 11월 30일(화) 15시 30분 (운영시간: 평일 09시 30분 ~ 15시 30분)
- 신청 절차
- 전담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 방문하여 본인확인 진행합니다. 이후 카드 보유 여부 확인하고 이용 동의 및 참여 신청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 신청일 기준 2영업일 이내 신청 결과 안내 (문자, 모바일 알림톡 통보)
- 시행 첫 1주일 5부제 운영 (출생연도 끝자리) (온라인과 동일)
마치며
상생소비지원금 지급은 매월 15일이루어지며 사용 가능한 기간은 2022년 6월 30일 (목)입니다. 또한 문의 사항이 있다면 통합 콜센터 전화번호인 1688-0588 또는 1670-0577로 2021년 12월 31일까지 전화해서 문의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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